학교현장실습 준비 절차
교직과정 교과목 중 학교현장실습은 교육현장에서 수행하여야 할 업무를 실제 익히는 과목으로서, 통상 4월 또는 5월에 4주간 중·고등학교에서 실습하는 과목입니다.
- 신청 자격 : 학부의 학과(전공)를 정상적으로 이수(복수전공 포함)하여 교육대학원 입학당시 관련 전공 21학점 이상 (기본이수과목 7학점이상 포함)을 인정받는 것이 가능한 자
- 학교현장실습의 신청은 통상 9월경에 직전 학기부터 다음 학기가 4, 5학기인 재학생을 대상으로 다음해 4월경 실습을 예정하여 합니다. 교육대학원 교직과로 신청합니다(학부는 3학년 2학기초 학사지원과).
- 학교현장실습 학교 배정은 실습하기 직전에 이루어집니다. 실습학교는 보통 교육대학원과 학교현장실습 협력을 체결한 학교 또는 모교에서 하게 됩니다(본인이 학교의 동의를 얻어오면 제한이 없습니다).
- 학교현장실습에 참여하는 학생은 소정의 실습비를 납부합니다. 보통 실습비 10만원 가량을 본인이 해당학교에 직접 납부합니다. 배정이 확정된 후 각 실습학교에 명단을 발송하게 되는데, 이후 학생과 실습학교 사이에 연락이 필요하고 먼저 확인할 필요가 있습니다.
학교현장실습에 실제 임할 때의 절차 및 과정
실습학교에 따라에 따라 다르지만, 전형적인 경우에서 각 개인이 단계마다 유의할 점을 알립니다.
- 학교현장실습 한 학기 전에 실습학교를 선정합니다. 필요하면 담당교수나 교직과 담당직원과 협의합니다.
- 2007년 가을의 공고를 예로 들어 둡니다. 절차를 예상하여 미리 대비하시기 바랍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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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교현장실습 신청 공고]
- 학교현장실습 대상 : 교직이수자 중 2007학년도 1학기가 4, 5학기인 재학생
- 학교현장실습 일정 : 2008년 3월 31일(월)∼4월 26일(토), 4주간 (실습학교별로 기간이 다를 수 있으므로 사전에 실습학교와 기간을 정한 후 신청 요망)
- 신청장소 : 교육대학원 행정실
- 신청기간 : 9월 3일(월) ∼ 9월 13일(목)
- 신청방법 : 학교현장실습 신청서 제출(첨부화일 및 행정실 비치) 및 대장 기입
- 기타사항 : 통학 및 개인사정으로 본인이 희망하는 중,고등학교에서 학교현장실습을 하고자 하는 학생은 학교명 및 전화번호, 실습기간 등을 알아 오시기 바랍니다. 특히 단체로 학교현장실습 대상 학교를 배정하는 데 어려움이 있으므로, 실습 대상자에게 모교실습을 적극 권장합니다. - 2007년 8월 28일 교육대학원 행정실-
- 학교현장실습 과목 신청을 하고 필요한 준비를 한다. 학교현장실습 강의와 오리엔테이션에 참석한다. 실습학교에서 교생들에 대해 요구하는 서류나 요건이 있는지도 미리 확인한다. 보통 3월 마지막 주 중에 실습학교를 방문한다.
- 학교현장실습자는 예정 학교에 미리 전화로 약속을 하고, 정해진 일정에 맞춰 행동한다. 이때 학교에서 실시하는 오리엔테이션이 있는지, 요구하는 서류(실습비와 영수증 양식, 출근부, 자기소개서 등)나 요건이 있는지 확인하여 대비한다. 실습학교에 따라 실습비를 사전에 학교에서 온라인 계좌로 입금하기도 한다. 자기 소개서를 일찍 제출할 것을 요구하는 학교도 있다.
- 실습학교에 가기 전에 필요한 물품을 준비한다. ①학교현장실습록, ②학교현장실습노트, ③도장, ④명찰, ⑤실내화 및 도시락 등 사소하지만 여러 가지가 필요하고 학교 사정에 따라 다르므로, 미리 확인한다.
- 학교의 요구를 미리 파악해서 필요하다면 수업지도안과 다양한 수업자료 또는 활동자료를 미리 준비해 두는 것도 좋을 것이다. 3주째에는 연구수업을 하는 경우가 많은데, 실습생들이 협력하여 미리 준비하는 것도 좋을 것이다. 학교현장실습 후 대학에 돌아와 평가회를 하고, 실습후기와 수업지도안 등 각종 자료를 제출한다(현재 교직과정 홈피에 실습 후기와 수업 지도안을 게시하도록 하고 있음).
학교현장실습의 실제 : 참고 사례
학교현장실습 후기를 읽어보면 선배들이 겪은 경험을 알 수 있어 많은 도움이 됩니다. 이 홈피 외에도 학부 교직과정 홈피에 가면 많은 학교현장실습 후기를 볼 수 있습니다.
또 수업 동영상을 보면 실제 분위기를 알 수 있고, 선배들이 작성한 수업지도안을 살펴보고 미리 대비하는 것도 좋습니다.
단지 막연한 불안감을 갖고 있는 우리 학생들을 위해, 예로서 어떤 학생들이 모아놓은 사례를 들어 두겠습니다. 학교에 따라, 선생님, 학생에 따라 천차만별이지만, 어떻게 할 것인지 각자 판단하기 바랍니다.
또 수업 동영상을 보면 실제 분위기를 알 수 있고, 선배들이 작성한 수업지도안을 살펴보고 미리 대비하는 것도 좋습니다.
단지 막연한 불안감을 갖고 있는 우리 학생들을 위해, 예로서 어떤 학생들이 모아놓은 사례를 들어 두겠습니다. 학교에 따라, 선생님, 학생에 따라 천차만별이지만, 어떻게 할 것인지 각자 판단하기 바랍니다.
학교현장실습을 위한 마음의 준비 : 참고 사례
학교에 따라, 개인에 따라 천차만별이지만, 막연한 불안감을 갖고 있는 우리 학생들을 위해, 예로서 어떤 학생이 작성한 예정표를 들어 둡니다. 각자의 상황에 맞춰 준비하기 바랍니다.
절 차 |
1. 한 학기 전 : 학교 배정 2. 학교현장실습 2주전 실습학교 O.T 약속 3. 교육 실습 1주전 실습학교 O.T 참석 (준비물 : 자기 소개서 , 실습비, 영수증 지참) 4. 대학 자체의 학교현장실습 특강세미나 및 오리엔테이션 참석 |
행정적인 준비 |
학교현장실습록, 출근부, 학교현장실습평가서(실습록에 첨부되어 있음), 학교현장실습비 및 영수증, 명찰, 교생실습을 위한 수첩(실습노트) |
개인적인 준비 |
1. 기도의 준비 2. 실내화 (소리가 나지 않는 슬리퍼 종류) 3. 정장 4. 도장 등 |
학습 준비 | 1. 수업진도를 파악한 후 학습지도안을 미리 작성해 둔다. 2. 교육기자재 활용법을 숙지한다. - O.H.P, Power Point, Excel 3. 다양한 교육방법을 사용할 수 있도록 한다 4. 상담시 자료가 될 만한 것들을 챙겨 둔다. - 진로상담, 이성교제 상담 등 5. 특별활동 자료를 준비해 둔다. |
학교현장실습의 활동 내용 : 참고 사례
학교에 따라, 개인에 따라 천차만별이지만, 막연한 불안감을 갖고 있는 우리 학생들을 위해, 예로서 어떤 학생이 작성한 예정표를 들어 둡니다. 각자의 상황에 맞춰 준비하기 바랍니다.
1주 | 학교현장실습생 교육 |
1. 학교 전반에 대한 교육 -학교 행정 및 학교 운영에 대한 소개 -학교 안에서 교생으로서의 자세와 유의 사항 2. 담임교사와 학생들과 첫 만남 3. 조회, 종례 참관과 청소 활동 동참 |
2주 | 수업참관 |
1. 수업참관 -반드시 실습 지도 교사, 수업 담당 교사의 허락을 받은 후 수업참관. -수업 전에 의자를 가지고 미리 들어가 앉는다. -실습노트를 지참하여 자유롭게 필기한 후, 나중에 실습록에 참관 내용과 소감을 기록한다. 2. 학생 상담 -담임교사의 허락을 받는다. 학생들과의 상담 내용에 관해 담임교사와 미리 상의한다. 상담 후 주요 내용을 보고한다. -따돌림 당하는 학생이나 문제 학생은 특별히 신경 쓴다. -생활기록부를 통해 학생들 개인의 상황을 미리 파악한다. -쉬는 시간과 점심시간을 활용할 수 있고, 그룹, 개인의 형태로 상담 할 수 있다. -일단 시작하면 학생들에게 균등한 기회를 부여한다. |
3주 | 실제 수업 |
1. 수업 실습 -수업 준비 시 지도교사의 조언 구할 것. (학습지도안은 반드시 과목 지도교사의점검을 받는다) -담당과목 교사의 수업 참관 -칠판의 상단에 단원명을 반드시 기입해야 하며, 수업목표를칠판에 적거나 혹은 괘도에 적어와야 한다. -칠판을 적절히 활용 -다양한 학습자료 준비 -분위기 조절 -시간 엄수, 차시 예고 -수업정리 2. 조회, 종례 |
4주 |
연구 수업과 강평회 |
1. 연구수업 - 대표수업 할 교생을 빨리 선발하여 함께 준비함 -신선한 주제 선정 -학습지도안: 학교의 형식에 따라 작성한 후 지도교사의 점검을 받음 -교수방법의 다양화 -학생들과 사전에 준비 2. 강평회 -음료수와 간단한 다과 준비 -자기 평가, 과목 지도교사의 평가, 각부 주임선생님의 평가, 교장선생님의 총평 |
학생 지도와 학급 경영에서 주의할 점 : 참고 사례
학교에 따라, 선생님, 학생에 따라 천차만별이지만, 단지 막연한 불안감을 갖고 있는 우리 학생들을 위해, 예로서 어떤 학생들이 모아놓은 사례들을 나열해둡니다. 어떻게 할 것인지 각자 판단하기 바랍니다.
교실 행동의 기본 1. 첫날 학생들 앞에서 어떻게 자기 소개를 할지 미리 준비한다. 2. 학생들의 이름은 가능한 한 빨리 외우도록 하고, 학생들의 신상을 파악한다. 3. 조회, 종례 시간에 간단한 읽을 거리(묵상, 감동의 글, 유머)를 준비한다. 4. 교사 조회 내용을 상세히 기록한 후, 담임 선생님께 전달 사항을 확인하고 학생들에게 전한다. 5. 학급의 환경 정리 및 청소지도를 한다. 6. 점심식사 지도 및 주변 청소 확인을 한다. 7. 담임교사에게 사소한 것까지도 보고드리는 습관을 갖는다. |
기본적인 예절 1. 예의 바른 태도
- 인사는 아무리 많이 해도 해가 되지 않는다. - 잘하지 못해도 성실한 모습을 보여줄 때 좋은 인상을 줄 수 있다. 2. 바른 언어 사용 - 학생들 전체 앞에서는 교사로서의 품위를 유지하며 존댓말을 쓴다. (학생들 개인을 면담할 때는 말을 놓아도 됨) - 교생들끼리도 “OOO 선생님” 이라고 부른다. 3. 인간관계 - 담임교사의 지도 방침을 따르고 존중한다. - 타 학교 교생들과 사이좋게 지낸다. 4. 자기의 일을 스스로 챙긴다. - 적극적인 사고와 행동이 사랑을 받는다 - 선생님들께 해야 할 일이 없는지 수시로 챙기자. 5. 지각이나 무단 이탈은 절대로 하지 않는다. 6. 단정한 옷차림 - 학교에서 요청하는 옷차림을 한다. 7. 담임 교사와 담당 과목 교사의 시간표는 필수이다. 8. 수업시간에 가능하면 복도에 다니지 않으며, 혹시 다닐 때에는 조용히 다닌다. (매점 이용은 학생들이 없는 수업시간에) 9. 학교현장실습생실은 청결을 유지하며 정숙한다. (음악은 틀지 않는다) 10. 각종 학교 행사에 적극적으로 참여한다. 11. 출근부 도장을 준비해 매일 아침 등교해서 찍도록 한다. (부득이 사인을 할 경우에는 정자로 이름을 쓴다) 12. 실습 노트를 항상 휴대하여 모든 일정과 교육내용을 기록한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