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ubvisual


김민정(교수)

학력
서울대학교 사범대학 역사교육과(문학사)
서울대학교 사범대학 역사교육과(교육학 석사)
University of Pittsburgh(Ph.D), 『Reading Korean War Films Through Different
Lenses: Patterns of Constructing Historical Accounts Through Films』

전공분야
역사교육
경력
한국교육과정평가원 부연구위원(2006-2009): 역사과 교육과정 개정 연구, 기초학력 부진학생 지원 교수·학습 연구, 국가수준 학업성취도평가, 중등교원임용선발시험 연구 등 참여
한국역사교육학회 연구이사
역사교육연구소 역사수업분과

주요 연구 저작
「역사교사의 가르칠 궁리에 대한 반성과 공유」, 역사교육 117
「역사과 교육과정 내용체제의 대강화와 성취기준 제시 방식에 대한 재검토」, 사회과교육연구 21(3)
「역사 수업과 연계된 박물관 학습 프로그램 구성과 실행」, 역사교육논집 52
「박물관 교육프로그램의 현황과 역사학습」, 역사교육연구 16
「역사 수업 이론의 진전과 적용상의 도전」, 역사교육 131
『한·일 역사과 교육과정 비교연구』(경인문화사, 2010), 공저
『역사과 평가의 이론과 실제』(책과 함께, 2012), 공저
『중학교 역사』 (천재출판사, 2013), 공저

연구 과제
- 동북아역사재단, 유럽 주요국의 교과서 제도 비교 및 정책 동향 분석 연구, 공동연구
- 한국교육개발원, 탈북청소년을 위한 역사 교과서 개발 연구, 공동연구
- 한국교육과정평가원, 2017학년도 수능 한국사 필수화에 따른 교사 연수 자료 개발, 공동연구
- 한국교육과정평가원, 교과서 체제에 대한 수요자 인식과 개발방향 연구, 공동연구
- 국사편찬위원회, 한국사능력검정시험 지정과제 연구, 공동연구
- 서강대학교, 새로운 시대 다원적 한국사교육 내용 구성 방안, 신진 연구
- 서강대학교, 역사과 교육과정 개정철학과 교실 수업 구현 방식에 대한 연구, 기초연구
- 한국연구재단, 역사수업 연구공동체 구성과 수업 개선의 대화, 신진 연구
- 한국연구재단, 역사교과서(초등-고등학교) 고려시대 서술 분석과 개선 방안 연구, 기초연구